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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oks 본문
Hooks는 리액트 v16.8에 새로 도입된 기능으로
함수 컴포넌트에서도 상태 관리를 할 수 있는 useState,
렌더링 직후 작업을 설정하는 useEffect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기존의 함수 컴포넌트에서 할 수 없었던
다양한 작업을 할 수있게 해준다.
그전에 미리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해봅시다!
$yarn create react-app hooks-tutorial
1. useState
useState는 가장 기본적인 Hooks다.
함수 컴포넌트에서도 가변적인 상태를 지닐 수 있게 해준다.
만약 함수 컴포넌트에서 상태를 관리해야 한다면 이 Hook를 사용하면된다.
// Couter.js
impor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Counter = () => {
const [value, setValue] = useState(0);
return (
<div>
<p>
현재 카운트 값은 <b>{value}</b>입니다.
</p>
<button onClick={()=> setValue(value + 1)}> +1 </button>
<button onClick={()=> setValue(value - 1)}> -1 </button>
</div>
);
};
export default Counter;
useState는 코드 상단에서 import 구문을 통해 불러오고,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const [value, setValue] = useState(0);
useState 함수의 파라미터에는 상태의 기본값을 넣어줍니다.
현재 0을 넣어줬는데, 결국 카운터의 기본값을 0으로 설정하겠다는 의미다.
이 함수가 호출되면 배열을 반환하는데,
그 배열의 첫 번째 원소는 상태 값,
두 번째 원소는 상태를 설정하는 함수다.
이 함수에 파라미터를 넣어서 호출하면 전달받은 파라미터로 값이 바뀌고 컴포넌트가 정상적으로 리렌더링된다.
App 컴포넌트에서 기존에 보여주던 것을 지우고 Counter 컴포넌트를 렌더링 해보자.
// App.js
import Counter from './Counter';
const App = () => {
return <Counter/>;
};
export default App;
터미널에 yarn start 하면 페이지가 렌더링될겁니다!
(1) useState를 여러 번 사용하기
하나의 useState 함수는 하나의 상태 값만 관리할 수 있다.
컴포넌트에서 관리해야 할 상태가 여러 개라면 useState를 여러 번 사용하면 된다.
이번엔 src 디렉터리에 Info.js 파일을 생성하여 다음코드를 작성해보세요.
// Info.js
import {useState} from 'react';
const Info = () => {
const [name, setName] = useState('');
const [nickname, setNickname] = useState('');
const onChangeName = e => {
setName(e.target.value);
};
const onChangNickname = e => {
setNickname(e.target.value);
};
return (
<div>
<div>
<input value = {name} onChange = {onChangeName}/>
<input value = {nickname} onChange = {onChangeNickname}/>
</div>
<div>
<div>
<b> 이름 : </b> {name}
</div>
<div>
<b> 닉네임 : </b> {nickname}
</div>
</div>
</div>
);
};
export default Info;
App 컴포넌트에 렌더링 해보자.
// App.js
import Info from './Info';
const App = () => {
return <Info/>;
};
export default App;
2. useEffect
useEffect는 리액트 컴포넌트가 렌더링될 때마다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정하는 Hook이다.
클래스형 컴포넌트의 componentDidMount와 componentDidUpdate를 합친 형태로 보아도 무방하다.
Info 컴포넌트에 useEffect를 적용해보자.
// Info.js
import {useState} from 'react';
const Info = () => {
const [name, setName] = useState('');
const [nickname, setNickname] = useState('');
useEffect(() => {
console.log('렌더링이 완료되었습니다!');
console.log({
name,
nickname
});
});
const onChangeName = e => {
setName(e.target.value);
};
const onChangNickname = e => {
setNickname(e.target.value);
};
return (
<div>
<div>
<input value = {name} onChange = {onChangeName}/>
<input value = {nickname} onChange = {onChangeNickname}/>
</div>
<div>
<div>
<b> 이름 : </b> {name}
</div>
<div>
<b> 닉네임 : </b> {nickname}
</div>
</div>
</div>
);
};
export default Info;
결과물을 보면 컴포넌트가 처음 나타날 때 '렌더링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두번 출력된다.
이는 React.StrictMode가 적용된 개발 환경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useEffect를 사용한 코드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감지하기 위해 두 번 실행이 된다.
(1) 마운트될 때만 실행하고 싶을 때
useEffect에서 설정한 함수를 컴포넌트가 화면에 맨 처음 렌더링될 때만 실행하고,
업데이트 될떄는 실행하지 않으려면 함수의 두 번째 파라미터로 비어 있는 배열을 넣어주면 된다.
// Info.js
useEffect (() => {
console.log('마운트될 때만 실행됩니다.');
}, []);
(2) 특정 값이 업데이트될 때만 실행하고 싶을 때
useEffect를 사용할 때, 특정 값이 변경될만 호출하고 싶은 경우에는
// Info.js
useEffect(() => {
console.log(name);
}, [name]);
배열 안에는 useState를 통해 관리하고 있는 상태를 넣어 줘도 되고,
props로 전달받은 값을 넣어 주어도 된다.
대부분의 경우, useEffect를 사용할 때는 이렇게 배열에 의존하는 값을 넣어준다.
빈 배열이나 의존 값이 들어있는 배열을 넣는 경우는 있어도,
배열을 아예 생략하는 상황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면 된다.
(3) 뒷정리하기
useEffect는 기본적으로 렌더링되고 난 직후마다 실행되며,
두 번째 파라미터 배열에 무엇을 넣는지에 따라 실행되는 조건이 달라진다.
컴포넌트가 언마운트되기 전이나 업데이트되기 직전에 어떠한 작업을 수행하고 싶다면
useEffect에서 뒷정리 함수를 반환해야한다.
// Info.js
useEffect(() => {
conosle.log('effect');
console.log(name);
return() => {
console.log('cleanup');
console.log(name);
};
}, [name]);
이제 App 컴포넌트에서 Info 컴포넌트의 가시성을 바꿀 수 있게 해보자.
// App.js
import { useState } from 'react';
import Info from './Info';
const App = () => {
const [visible, setVisible] = useState(false);
return (
<div>
<button
onClick={()=> {
setVisible(!visible);
}}
>
{visible ? '숨기기' : '보이기'}
</button>
<hr/>
{visible && <Info/>}
</div>
);
};
export default App;
3. useRenducer
useState보다 더 다양한 컴포넌트 상황에 따라 다양한 상태를 다른 값으로 업데이트해 주고 싶을 때 사용하는 Hook이다.
리듀서(reducer)는 현재 상태, 그리고 업데이트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담은 액션 값을 전달받아
새로운 상태를 반환하는 함수다.
리듀서 함수에서 새로운 상태를 만들 때는 반드시 불변성을 지켜주어야 한다.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return { ... }; // 불변성을 지키면서 업데이트한 새로운 상태를 반환한다.
}
액션 값은 주로 다음과 같은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
type : 'INCREMENT',
// 다른 값들이 필요하다면 추가로 들어감
}
나중에 리덕스에서 배우게 될 것인데,
액션 객체에는 어떤 액션인지 알려주는 type 필드가 꼭 있어야 하지만,
useReducer에서 사용하는 액션 객체는 반드시 type을 지니고 있을 필요가 없다.
심지어 객체가 아니라 문자열이나 숫자여도 상관없다.
(1) 카운터 구현하기
먼저 useReducer를 사용하여 기존의 Counter를 다시 구현해보자.
// Counter.js
import { useReducer} from 'react';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 action.type에 따라 다른 작업 수행
switch (action.type) {
case 'INCREMENT' :
return {value : state.value + 1};
case 'DECREMENT' :
return {value : state.value - 1};
default :
// 아무것도 해당되지 않을 때 기존 상태 반환
return state;
}
}
const Counter = () => {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reducer, {value : 0});
return(
<div>
<p>
현재 카운터 값은 <b>{state.value}</b>입니다.
</p>
<button onClick{() => dispatch({ type : 'INCREMENT'})}> +1 </button>
<button onClick{() => dispatch({ type : 'DECREMENT'})}> -1 </button>
</div>
);
};
export default Counter;
useReducer의 첫 번째 파라미터에는 리듀서 함수를 넣고,
두 번째 파라미터에는 해당 리듀서의 기본값을 넣어준다.
이 Hook을 사용하면 state 값과 dispatch 함수를 받아오는데,
여기서 state는 현재 가리키고 있는 상태고, dispatch는 액션을 발생 시키는 함수다.
dispatch(action)과 같은 형태로,
함수 안에 파라미터로 액션 값을 넣어 주면 리듀서 함수가 호출되는 구조다.
useReducer를 사용했을 때 가장 큰 장점은 컴포넌트 업데이트 로직을 컴포넌트 바깥으로 빼낼 수 있다는 것이다.
(2) 인풋 상태 관리하기
이번엔 useReducer를 사용하여 Info 컴포넌트에서 인풋 상태를 관리해보자.
기존에는 인풋이 여러 개여서 useState를 여러 번 사용했는데,
useReducer를 사용하면 기존에 클래스형 컴포넌트에서 input 태그에 name을 할당하고
e.target.name을 참조하여 setState를 해 준 것과 같이 비슷하게 처리할 수 있다.
// Info.js
import { useReducer} from 'react';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return {
...state,
[action.name] : action.value
};
}
const Info = () => {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reducer, {
name : '',
nickname : ''
});
const {name, nickname} = state;
const onChange = e => {
dispatch(e.target);
};
return (
<div>
<div>
<input name = 'name' value={name} onChange={onChange}/>
<input name = 'nickname' value={nickname} onChange={onChange}/>
</div>
<div>
<div>
<b> 이름 :</b> {name}
</div>
<div>
<b> 닉네임 :</b>
{nickname}
</div>
</div>
</div>
);
};
export default Info;
useReducer에서의 액션은 그 어떤 값도 사용 가능하다.
이벤트 객체가 지니고 있는 e.target 값 자체를 액션 값으로 사용해도 가능하다.
4. useMemo
useMemo를 사용하면 함수 컴포넌트 내부에서 발생하는 연산을 최적화할 수 있다.
먼저 리스트에 숫자를 추가하면 추가된 숫자들의 평균을 보여주는 함수 컴포넌트를 작성해보자.
// Average.js
import { useState } from 'reactr';
const getAverage = numbers => {
console.log('평균값 계산 중..');
if (number.length === 0) return 0;
const sum = number.reduce((a, b) => a + b);
return sum / number.length;
};
const Average = () => {
const [list, setList] = useState([]);
const [number, setNumber] = useState('');
const onChange = e => {
setNumber(e.target.value);
};
const onInsert = e => {
const nextList = list.concat(parseInt(number));
setList(nextList);
setNumber('');
};
return (
<div>
<input value={number} onChange={onChange}/>
<button onClick={onInset}> 등록 </button>
<ul>
{list.map((value, index) =>(
<li key={index}>{value}</li>
))}
</ul>
<div>
<b>평균값 :</b> {getAverage(list)}
</div>
</div>
);
};
export default Average;
숫자를 등록할 때뿐만 아니라 인풋 내용이 수정될 때도 우리가 만든 getAverage 함수가 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풋 내용이 바뀔 때는 평균값을 다시 계산할 필요가 없는데, 렌더링할 때마다 계산되는 것은 낭비겠죠 ?
useMemo Hook을 사용하면 이러한 작업을 최적화할 수 있다.
렌더링 과정에서 특정 값이 바뀌었을 때만 연산을 실행하고,
원하는 값이 바뀌지 않았다면 이전 연산에 했던 결과를 다시 사용하는 방식이다.
// Average.js
import { useState } from 'reactr';
const getAverage = numbers => {
console.log('평균값 계산 중..');
if (number.length === 0) return 0;
const sum = number.reduce((a, b) => a + b);
return sum / number.length;
};
const Average = () => {
const [list, setList] = useState([]);
const [number, setNumber] = useState('');
const onChange = e => {
setNumber(e.target.value);
};
const onInsert = e => {
const nextList = list.concat(parseInt(number));
setList(nextList);
setNumber('');
};
const avg = useMemo(() => getAverger(list), [list]);
return (
<div>
<input value={number} onChange={onChange}/>
<button onClick={onInset}> 등록 </button>
<ul>
{list.map((value, index) =>(
<li key={index}>{value}</li>
))}
</ul>
<div>
<b>평균값 :</b> {avg}
</div>
</div>
);
};
export default Average;
이제 list 배열의 내용이 바뀔 때만 getAverage 함수가 호출된다.
5. useCallback
useCallback은 useMemo와 상당히 비슷한 함수다.
주로 렌더링 성능을 최적화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용하는데,
이 Hook을 사용하면 만들어 놨던 함수를 재사용할 수 있다.
방금 구현한 Average 컴포넌트를 보세요.
onChange와 onInsert라는 합수를 선언해 주었지요?
이렇게 선언하면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 때마다 새로 만들어진 함수를 사용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방식은 문제없지만,
컴포넌트의 렌더링이 자주 발생하거나 렌더링해야 할 컴포넌트의 개수가 많아지면
이 부분을 최적화해 주는 것이 좋다.
// Average.js
import { useState, useMemo, useCallback } from 'react';
const getAverage = numbers => {
console.log(' 평균값 계산 중..');
if (numbers.length === 0) return 0;
const sum = numbers.reduce((a, b) => a + b);
return sum / numbers.length;
};
const Average = () => {
const [list, setList] = useState([]);
const [number, setNumber] = useState ('');
const onChange = useCallback(e => {
setNumber (e.target.value);
},[]); // 컴포넌트가 처음 렌더링될 때만 함수 생성
const onInsert = useCallback(() => {
const nextList = list.concat(parseInt(number));
setList(nextList);
setNumber('');
}, [number, List]): // number 혹은 List가 바뀌었을 때만 함수 생성
const avg = useMemo (() => getAverage(list), [list]);
return (
<div>
<input value={number} onChange={onChange} />
<button onClick={onInsert}>등록</button>
<ul>
{list.map((value, index) => (
<li key={index}>{value}</li>
))}
</ul>
<div>
<b> 평균값 : </b>{avg}
</div>
</div>
);
};
export default Average;
useCallback의 첫 번째 파라미터에는 생성하고 싶은 함수를 넣고,
두 번째 파라미터에는 배열을 넣으면 됩니다.
이 배열에는 어떤 값이 바뀌었을 때 함수를 새로 생성해야 하는지 명시해야 합니다.
onChange 처럼 비어 있는 배열을 넣게 되면
컴포넌트가 렌더링될 때 만들었던 함수를 계속해서 재사용하게 되며
onInsert처럼 배열 안에 number와 list를 넣게 되면
인풋 내용이 바꿔거나 새로운 항목이 추가될 때 새로 만들어진 함수를 사용하게 됩니다.
함수 내부에서 상태 값에 의존해야 할 때는 그 값을 반드시 두 번째 파라미터 안에 포함시켜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onChange의 경우 기존의 값을 조회하지 않고 바로 설정만 하기 때문에 배열이 비어 있어도 상관없지만,
onInsert는 기존의 number와 list를 조회해서 nextList를 생성하기 때문에 배열 안에 number와 Iist를 꼭 넣어 주어야 한다.
6. useRef
useRef Hook은 함수 컴포넌트에서 ref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Average 컴포넌트에서 등록 버튼을 눌렀을 때 포커스가 인풋 쪽으로 넘어가도록 코드를 변경해보자.
// Average.js
import { useState, useMemo, useCallback, useRef } from 'react';
const getAverage = numbers => {
console.log('평균값 계산 중..');
if (numbers.length === 0) return 0;
const sum = numbers.reduce((a, b) => a + b);
return sum / numbers.length;
};
const Average = () => {
const [list, setList] = useState([]);
const [number, setNumber] = useState('');
const inputEl = useRef(null);
const onChange = useCallback(e => {
setNumber(e.target.value);
}, []); // 컴포넌트가 처음 렌더링될 때만 함수 생성
const onInsert = useCallback(() => {
const nextList = list.concat(parseInt(number));
setList(nextList);
setNumber('');
inputEl.current.focus();
}, [number, list]); // number 혹은 Iist가 바뀌었을 때만 함수 생성
const avg = useMeno(() => getAverage(list), [list]);
return (
<div>
<input value={number} onChange={onChange} ref={inputEl} />
<button onClick={onInsert}>등록</button>
<ul>
{list.map((value, index) => {
<li key={index}>{value} </li>
))}
</ul>
<div>
<b>평균값:</b> {avg}
</div>
</div>
);
};
export default Average;
useRef를 사용하여 ref를 설정하면
useRef를 통해 만든 객체 안의 current 값이 실제 엘리먼트를 가리킵니다.
(1) 로컬 변수 사용하기
추가로 컴포넌트 로컬 변수를 사용해야 할 때도 useRef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로컬 변수란 렌더링과 상관없이 바꿀 수 있는 값을 의미합니다.
클래스 형태로 작성된 컴포넌트의 경우에는 로컬 변수를 사용해야 할 때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다.
// 예시 코드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MyComponent extends Component {
id = 1
setId = (n) => {
this.id = n;
}
printId = () => {
console.log(this.id);
}
render () {
return (
<div>
My Component
</div>
);
}
}
export default MyComponent;
⬇⬇⬇⬇⬇⬇⬇
이걸 함수 컴포넌트로 변경한다면?!
⬇⬇⬇⬇⬇⬇⬇⬇⬇⬇
// 예시 코드
import { useRef } from 'react';
const RefSample = () => {
const id = useRef(1);
const setId = (n) => {
id.current = n;
}
const printId = () => {
console.log(id‚ current);
}
return (
<div>
refsample
</div>
);
};
export default RefSample;
이렇게 ref 안의 값이 바뀌어도 컴포넌트가 렌더링되지 않는다는 점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렌터링과 관련되지 않은 값을 관리할 때만 이러한 방식으로 코드를 작성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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