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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러 처리

jeongsso 2023. 2. 11. 11:00

=    1.  에러 처리의 필요성    =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 코드를 작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에러는 언제나 발생할 수 있다.

console.log('[Start]');
foo(); // ReferenceError: foo is not defined 
// 발생한 에러를 방치하면 프로그램은 강제 종료된다.
// 에러에 의해 프로그램이 강제 종료되어 아래 코드는 실행되지 않는다.
console.log('[End]');

 

try ... catch 문을 사용해 발생한 에러에 적절하게 대응하면

프로그램이 강제 종료되지 않고 계속해서 코드를 실행시킬 수 있다.

console.log('[Start]');

try {
  foo ();
} catch (error) {
  console.error('[에러 발생]', error);
  //[에러 발생] ReferenceError: foo is not defined
}

// 발생한 에러에 적절한 대응을 하면 프로그램이 강제 종료되지 않는다.
console.log('[End]');

 

직접적으로 에러를 발생하지는 않는 예외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예외적인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않으면 에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 DOM에 button 요소가 존재하지 않으면 queryselector 메서드는 에러를 발생시키지 않고 null을 반환한다.
const $button = document.quervSelector('button'); // null
$button.classList.add('disabled');
// TypeError: Cannot read property 'classList' of null

 

위 예제의 queryselect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한 문자열이 CSS 선택자 문법에 맞지 않는 경우 에러를 발생 시킨다.

const $elem = document.querySelector('#1');
// DOMException: Failed to execute 'queryselector' on 'Document': '#I' is not a valid selector.

 

하지만 queryselect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한 CSS선택자 문자열로 DOM에서 요소 노드를 찾을 수 없는 경우 

에러를 발생시키지 않고 null을 반환한다.

이때 if 문으로 queryselector 메서드의 반환값을 확인하거나

단축 평가 또는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 ?.를 사용하지 않으면 다음 처리에서 에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 DOM에 button 요소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queryselector 메서드는 에러를 발생시키지 않고 null을 반환한다.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null
$button?.classList.add('disabled');

이처럼 에러나 예외적인 상황에 대응하지 않으면 프로그램은 강제 종료될 것이다. 

에러나 예외적인 상황은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아무런 조치 없이 프로그램이 강제 종료된다면 원인을 파악하여 대응하기 어렵다.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안타깝게도 그것은 불가능하다.

 

 

 

 


=    2.  try ... catch ... finally 문    =

기본적으로 에러 처리를 구현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queryselector나 Array#find 메서드처럼 예외적인 상황이 발생하면 반환하는 값(null 또는 -1)을

if 문이나 단축 평가 또는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를 통해 확인해서 처리하는 방법

에러 처리 코드를 미리 등록해 두고 에러가 발생하면 에러 처리 코드로 점프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try ... catch ... finally 문은 두 번째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이 방법을 에러 처리라고 한다.

 

 finally 문은 불필요하다면 생략 가능하다. 

catch 문도 생략 가능하지만 catch 문이 없는 try 문은 의미가 없으므로 생략하지 않는다.

try {
  // 실행할 코드(에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코드)
} catch (err) {
  // try 코드 블록에서 에러가 발생하면 이 코드 블록의 코드가 실행된다.
  // err에는 try 코드 블록에서 발생한 Error 객체가 전달된다.
} finally {
  // 에러 발생과 상관없이 반드시 한 번 실행된다.
}

try ... catch ... finally 문을 실행하면 먼저 try 코드 블록이 실행된다.

이때 try 코드 블록에 포함된 문 중 에서 에러가 발생하면 발생한 에러는 catch 문의 err 변수에 전달되고

catch 코드 블록이 실행된다.

catch 문의 err변수(변수 이름은 무엇이든 상관없다)는 try 코드 블록에 포함된 문 중에서 에러가 발생하면

생성 되고 catch 코드 블록에서만 유효하다.

finally 코드 블록은 에러 발생과 상관없이 반드시 한 번 실행 된다.

try... catch... finally 문으로 에러를 처리하면 프로그램이 강제 종료되지 않는다.

console.log('[Start]');

try {
  //실행할 코드(에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코드)
  foo();
} catch (err) {
  // try 코드 블록에서 에러가 발생하면 이 코드 블록의 코드가 실행된다.
  // err에는 try 코드 블록에서 발생한 Error 객체가 전달된다.
  console.error(err); // ReferenceError: foo is not defined
} finally {
  // 에러 발생과 상관없이 반드시 한 번 실행된다.
  console.log('finally');
}

// try... catch...finatly 문으로 에러를 처리하면 프로그램이 강제 종료되지 않는다.
console.log('[End]');

 

 

 

 


=    3.  Error 객체    =

Error 생성자 함수는 에러 객체를 생성한다

Error 생성자 함수에는 에러를 상세히 설명하는 에러 메시지를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const error = new Error('invalid');

Error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에러 객체는 message 프로퍼티와 stack 프로퍼티를 갖는다.

message 프로퍼티의 값Error 생성자 함수에 인수로 전달한 에러 메시지이고,

stack 프로퍼티의 값에러를 발생시킨 콜 스택의 호출 정보를 나타내는 문자열이며 디버깅 목적으로 사용한다.

생성자 함수 인스턴스
Error 일반적 에러 객체
SyntaxError 자바스크립트 문법에 맞지 않는 문을 해석할 때 발생하는 에러 객체
ReferenceError 참조할 수 없는 식별자를 참조했을 때 발생하는 에러 객체
TypeError 피연산자 또는 인수의 데이터 타입이 유효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에러 객체
RangeError 숫자값의 허용 범위를 벗어났을 때 발생하는 에러 객체
URIError encodeURI 또는 decodeURI 함수에 부적절한 인수를 전달했을 때 발생하는 에러 객체
EvalError eval 함수에서 발생하는 에러 객체
1 @ 1; // SyntaxError: Invalid or unexpected token
foo (); // ReferenceError: foo is not defined
null.foo; // TypeError: Cannot read property 'foo' of null
new Array(-1); // RangeError: Invalid array length
decodeURIComponent('%'); // URIError: URI malformed

 

 

 

 


=    4.  throw 문    =

Error 생성자 함수로 에러 객체를 생성한다고 에러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즉, 에러 객체 생성과 에러 발생은 의미가 다르다.

try {
  // 에러 객체를 생성한다고 에러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new Error('something wrong');
} catch (error) {
  console.log(error);
}

 

에러를 발생시키려면 try 코드 블록에서 throw 문으로 에러 객체를 던져야 한다.

throw 표현식;

 

throw 문의 표현식은 어떤 값이라도 상관없지만 일반적으로 에러 객체를 지정한다. 

에러를 던지면 catch 문의 에러 변수가 생성되고 던져진 에러 객체가 할당된다.

그리고 catch 코드 블록이 실행되기 시작한다.

try {
  // 에러 객체를 던지면 catch 코드 블록이 실행되기 시작한다.
  throw new Error('something wrong');
} catch (error) {
  console.log(error);
}

 

예를 들어, 

외부에서 전달받은 콜백 함수를 n번만큼 반복 호출하는 repeat 함수를 구현해 보자.

repeat 함수는 두 번째 인수로 반드시 콜백 함수를 전달받아야 한다.

만약 두 번째 인수가 함수가 아니면 TypeError를 발생시키자.

repeat 함수는 에러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try 코드 블록 내부에서 호출해야 한다.

// 외부에서 전달받은 콜백 함수를 n번만큼 반복 호출한다.
const repeat = (n, f) => {
  // 매개변수 f에 전달된 인수가 함수가 아니면 TypeError를 발생시킨다.
  if (typeof f !== 'function') throw new TypeError('f must be a function');
  
  for (var i = 0; i < n; i++) {
    f(i); // i를 전달하면서 f를 호출
  }
};

try {
  repeat(2, 1); // 두 번째 인수가 함수가 아니므로 TypeError가 발생(throw)한다.
} catch (err) {
  console,error (err); // TypeError: f must be a function
}

 

 

 


=    5.   에러의 전파    =

에러는 호출자에 방향으로 전파된다.

즉, 콜 스택의 아래 방향(실행 중인 실행 컨테스트가 푸시되기 직전에 푸시된 실행 컨텍스트 방향)으로 전파된다.

const foo = () =› {
  throw Error('foo에서 발생한 에러 '); // (4)
};

const bar = () => {
  foo(); // (3)
};

const baz = () => {
  bar(); // (2)
};

try {
  baz(); // (1)
} catch (err) {
  console.error(err);
}

(1)에서 baz 함수를 호출하면 (2)에서 bar 함수가 호출되고 (3)에서 foo 함수가 호출되고

foo 함수는 (4)에서 에러를 throw한다.

이때 foo 함수가 throw한 에러는 다음과 같이 호출자에게 전파되어 전역에서 캐치된다.

 

이처럼 throw된 에러를 캐치하지 않으면 호출자 방향으로 전파된다. 

이때 throw된 에러를 캐치하여 적절히 대응하면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시키지 않고 

코드의 실행 흐름을 복구할 수 있다. 

throw된 에러를 어디에서도 캐치하지 않으면 프로그램은 강제 종료된다.
주의할 것은 비동기 함수인 setTimeout이나 프로미스 후속 처리 메서드의 콜백 함수는 호출자가 없다는 것이다.

setTimeout이나 프로미스 후속 처리 메서드의 콜백 함수는 태스크 큐나 마이크로태스크 큐에 일시 저장되었다가

콜 스택이 비면 이벤트 루프에 의해 콜 스택으로 푸시되어 실행된다.

이때 콜 스택에 푸시된 콜백 함수의 실행 컨텍스트는 콜 스택의 가장 하부에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에러를 전파할 호출자가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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