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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와 일급 객체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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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일급 객체!.....
= 1. 일급 객체 =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객체를 일급 객체라 한다.
1.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즉,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하다.
2. 변수나 자료구조(객체, 배열 등)에 저장할 수 있다.
3.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있다.
4. 함수의 반환 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 함수는 다음 예제와 같이 위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므로 일급 객체다.
// 1. 함수는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 2. 함수는 변수에 저장할 수 있다.
// 런타임(할당 단계)에 함수 리터럴이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생성되고 변수에 할당된다.
const increase = function(num) {
return ++num;
};
const decrease = function(num) {
return --num;
};
// 2. 함수는 객체에 저장할 수 있다.
const auxs = { increase, decrease };
// 3. 함수의 매개 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 4.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function makeCounter(aux) {
let num = 0;
return function() {
num = aux(num);
return num;
};
}
// 3. 함수는 매개변수에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increaser = makeCounter(auxs.increase);
console.log(increaser()); // 1
console.log(increaser()); // 2
// 3. 함수는 매개변수에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decreaser = makeCounter(auxs.decrease);
console.log(decreaser()); // -1
console.log(decreaser()); // -2
함수가 일급 객체라는 것은 함수를 객체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객체는 값이므로 함수는 값과 동일하게 취급할 수 있다. 따라서 함수는 값을 사용할 수 있는 곳(변수 할당문, 객체의 프로퍼티 값, 배열의 요소, 함수 호출의 인수, 함수 반환문) 이라면 어디서든지 리터럴로 정의할 수 있으며 런타임에 함수 객체로 평가된다.
일급 객체로서 함수가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일반 객체와 같이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으며,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가능케하는 자바스크립트의 장점중 하나이다.
함수는 객체이지만 일반 객체와 차이가 있다.
일반 객체는 호출할 수 없지만, 함수 객체는 호출할 수 있다.
그리고 함수 객체는 일반 객체에 없는 함수 고유의 프로퍼티를 소유한다.
= 2.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 =
함수는 객체다. 따라서 함수도 프로퍼티를 가질 수 있다. 브라우저 콘솔에서 console.dir 메서드를 사용하여 함수 객체 내부를 들여다보자.
function square(number) {
return number * number;
}
console.dir(square);
square 함수의 모든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 메서드로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다.⬇⬇⬇⬇
function square(number){
return number * number;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square));
/*
{
length : { value : 1, writable : false, enumerable : false, configurable : true},
name : { value : "square", writable : false, enumerable : false, configurable : true},
arguments : { value : null, writable : false, enumerable : false, configurable : false},
caller : { value : null, writable : false, enumerable : false, configurable : false},
prototype : { value : {...}, writable : true, enumerable : false, configurable : false}
}
*/
//__proto__는 square 함수의 프로퍼티가 아니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quare, '__proto__')); // undefined
//__proto__는 Object.prototype 객체의 접근자 프로퍼티다.
// square 함수는 Object.prototype 객체로부터 __proto__접근자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Object.prototype,'__proto__'));
//{ get : f, set : f, enumerable : false, configurable :true }
이처럼 arguments, caller, length, name, prototype 프로퍼티는 모두 함수 객체의 데이터 프로퍼티다.
이들 프로퍼티는 일반 객체에는 없는 함수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다. 하지만 __proto__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며, 함수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가 아니라 Object.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를 상속받은 것을 알 수 있다.
Object.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는 모든 객체가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즉, Object.prototype 객체의 __proto__접근자 프로퍼티는 모든 객체가 사용할 수 있다.
- 1) arguments 프로퍼티 -
함수 객체의 arguments 프로퍼티 값은 arguments 객체다. arguments 객체는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순회 가능한 유사 배열 객체이며,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된다. 즉, 함수 외부에서는 참조할 수 없다.
함수 객체의 arguments 프로퍼티는 현재 일부 브라우저에서 지원하고 있지만 ES3부터 표준에서 폐지되었다.
따라서 Function.arguments와 같은 사용법은 권장되지 않으며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할 수 있는 arguments 객체를 참조하도록 한다.
자바스크립트는 함수의 매개변수와 인수의 개수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지 않는다. 따라서 함수 호출 시 매개변수 개수만큼 인수를 전달하지 않아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function multiply(x, y) {
console.log(arguments);
return x * y;
}
console.log(multiply()); // NaN
console.log(multiply(1)); // NaN
console.log(multiply(1, 2)); // 2
console.log(multiply(1, 2, 3)); // 2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는 함수 몸체 내부에서 변수와 동일하게 취급된다.
즉, 함수가 호출되면 함수 몸체 내에서 암묵적으로 매개변수가 선언되고 undefined로 초기화된 이후 인수가 할당된다.
선언된 매개변수의 개수보다 인수를 적게 전달했을 경우 인수가 전달되지 않은 매개변수는 undefined로 초기화된 상태를 유지한다. 매개변수의 개수보다 인수를 더 많이 전달한 경우 초과된 인수는 무시된다.
그렇다고 초과된 인수가 그냥 버려지는 것은 아니다. 모든 인수는 암묵적으로 arguments 객체의 프로퍼티로 보관된다.
arguments 객체는 인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소유하며 프로퍼티 키는 인수의 순서를 나타낸다.
arguments 객체의 callee 프로퍼티는 호출되어 arfuments 객체를 생성한 함수, 즉 함수 자신을 가리키고 arguments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인수의 개수를 가리킨다.
선언된 매개변수의 개수와 함수를 호출할 때 전달하는 인수의 개수를 확인하지 않는 자바스크립트의 특성 때문에 함수가 호출되면 인수 개수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함수의 동작을 달리 정의할 필요가 있을수 있다.
이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이 arguments 객체다.
arguments 객체는 매개변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할 때 유용하다.
function sum() {
let res = 0;
//arguments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가 있는 유사 배열 객체이므로 for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 let i = 0; i<arguments.length; i++) {
ret += arguments[i];
}
return res;
}
console.log(sum()); // 0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 6
arguments 객체는 배열 형태로 인자 정보를 담고 있지만 실제 배열이 아닌 유사 배열 객체다.
유사 배열 객체란 length 프로퍼티를 가진 객체로 for문을 순회할 수 있는 객체를 말한다.
유사 배열 객체와 이터러블
>> ES6에서 도입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면 순회 가능한 자료구조인 이터러블이 된다. 이터러블의 개념이 없던 ES5에서 arguments 객체는 유사 배열 객체로 구분되었다. 하지만 도입된 이후 arguments 객체는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동시에 이터러블이다.
유사 배열 객체는 배열이 아니므로 배열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에러가 발생한다.
따라서 배열 메서드를 사용하려면 Function.prototype.call, Function.prototype.apply를 사용해 간접 호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간접 호출과 배열에 대해서는 추후 알게될 것이다!
function sum() {
// arguments 객체를 배열로 변환
const array = Array.prototype.slice.call(arguments);
return arrray.reduce(function (pre, cur) {
return pre + cur;
}, 0);
}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4, 5)); // 15
- caller 프로퍼티 -
caller 프로퍼티는 ECMAScript 사양에 포함되지 않은 비표준 프로퍼티다. 이후 표준화될 예정도 없는 프로퍼티라 참고정도만 해도된다.
함수 객체 caller 프로퍼티는 함수 자신을 호출한 함수를 가리킨다.
function foo(func) {
return func();
}
function bar() {
return 'caller : ' + bar.caller;
}
// 브라우저에서의 실행한 결과
console.log(foo(bar)); // caller : function foo(func) {...}
console.log(bar()); // caller : null
함수 호출 foo(bar)의 경우 bar 함수를 foo 함수 내에서 호출했다. 이때 bar 함수의 caller 프로퍼티는 bar함수를 호출한 foo 함수를 가리킨다. 함수 호출 bar()의 경우 bar함수를 호출한 함수는 없다. 따라서 caller 프로퍼티는 null로 되는 것이다.
- 2) length 프로퍼티 -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함수를 정의할 떄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를 가리킨다.
function foo() {}
console.log(foo.length); // 0
function bar(x) {
return x;
}
console.log(bar.length); // 1
function baz(x, y) {
return x * y;
}
console.log(baz.length); // 2
arguments객체의 length 프로퍼티와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의 값은 다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arguments객체의 length프로퍼티는 인자의 개수를 가리키고, 함수 객체의 length프로퍼티는 매개변수의 개수를 가리킨다.
- 3) name 프로퍼티 -
함수 객체의 name 프로퍼티는 함수 이름을 나타낸다. name 프로퍼티는 ES6 이전까지는 비표준이었다가 ES6에서 정식 표준이 되었다.
name 프로퍼티는 ES5와 ES6에서 동작을 달리하므로 주의하기 바란다.
익명 함수 표현식의 경우 ES5에서 name 프로퍼티는 빈 문자열을 값으로 갖는다.
하지만 ES6에서는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값으로 갖는다.
// 기명 함수 표현식
var namedFunc = function foo() {};
console.log(namedFunc.name); // foo
// 익명 함수 표현식
var anonymousFunc = function() {};
// ES5 : name 프로퍼티는 빈 문자열을 값으로 갖는다.
// ES6 : name 프로퍼티는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변수 이름을 값으로 갖는다.
console.log(anonymousFunc.name); // anonymousFunc
// 함수 선언문(Function declaration)
function bar() {}
console.log(bar.name); // bar
- 4)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
모든 객체는 [[Prototype]]이라는 내부 슬롯을 갖는다. [[Prototype]] 내부 슬롯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을 구현하는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킨다. 프로토타입 객체에 대해서는 이후에 자세히 볼것이다.
__proto__ 프로퍼티는 [[Prototype]]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내부 슬롯에는 직접 접근할 수 없고 간접적인 접근 방법을 제공하는 경우에 한하여 접근할 수 있다.
[[Prototype]] 내부 슬롯에서도 직접 접근할 수 없으며 __proto__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간접적으로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할 수 있다.
const obj = { a:1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는 Object.prototype이다.
console.log(obj.__proto__ === Object.prototype); // true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는 프로토타입 객체인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
// hasOwnProperty 메서드는 Object.prototype의 메서드다.
console.log(obj.hasOwnProperty('a'));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__proto__'); // false
- 5) prototype 프로퍼티 -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 즉 constructor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다.
일반 객체와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없는 non-constructor에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다.
// 함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한다.
(function () {}).hasOwnProperty('prototype'); // true
// 일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는다.
({}).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prototype 프로퍼티는 함수 객체가 생성하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될 때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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